문경새재 흙길 걸으며 과거길에 오른 옛 선비 되어보다.
상태바
문경새재 흙길 걸으며 과거길에 오른 옛 선비 되어보다.
  • 조민환
  • 승인 2016.06.2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중앙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나만의 유쾌한 여행에세이’문경 탐방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지난 11일 경북 문경으로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만의 유쾌한 여행에세이’ 탐방을 다녀왔다.

‘길 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공모사업으로써, 인문학프로그램을 통한 인문 정신문화 진흥을 위해 전국 320개 도서관에서 진행하며, 시흥시중앙도서관은 ‘나만의 유쾌한 여행에세이’라는 주제로 1차 사업을 운영했다.

여행에세이를 쓰기 위한 예비 시민작가 30여명은 5월 25일부터 3주에 걸쳐 여행에세이를 쓰기 위한 글과 사진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고 경북 문경으로 탐방을 떠났다.

참가자들은 폐역이 된 문경역에서 철로 옆 하얀 들꽃과 함께 철로자전거를 체험하고, 옛길박물관을 들러 문경새재길과 옛 선조들의 생활상을 엿보았다.

마지막으로 영남지방의 선비들이 과거를 보러 한양에 가던 길에 꼭 거쳐야 했던 문경새재 길을 걸었다.

제1관문 주흘관을 지나 조령원터, 교귀정, 산불됴심비를 거처 제2관문 조곡관까지 고운 흙길이 펼쳐졌다.

예비 작가들은 문경새재의 역사적 의미와 함께 찰나의 풍광을 담기 위해 셔터를 빠르게 눌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은 “문경새재에 처음 왔는데 흙길을 맨발로 걸어보고 다양한 풍경을 감상한 것도 좋았지만, 여행에세이를 써야한다는 뚜렷한 목표가 있어서 더욱 집중도 있게 체험에 참여할 수 있었다.

몸은 힘들지만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 기대되는 마음이 크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오는 6월 22일에는 각자 작성한 에세이 글을 토대로 최갑수 여행작가의 조언이 이어질 예정이며, 7월중에 초보 시민작가의 글을 엮은 여행에세이집을 펴내고 발간기념회를 가진다.

한편, 10월에는 <한 편의 영화로 떠나는 삶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직장인을 위한 영화 속의 여행과 삶의 의미에 대한 강의가 2차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