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치매안심센터, 매화동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시흥시치매안심센터, 매화동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업무협약 체결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4.01.2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시장 임병택) 대야ㆍ신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4일 매화동 지역주민의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보건ㆍ의료ㆍ복지기관과 함께 매화동 지역주민의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매화동은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매화동 전체인구 11,549명 중 2,332명(20.2%)으로 고령층 인구가 많은 지역에 속한다. 현재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매화동의 치매환자 수는 122명으로,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매화동에는 만성질환 및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주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이에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신천연합병원, 시흥시 목감종합사회복지관 매화복지센터는 보건·의료·복지 네트워크 활성화를 바탕으로 건강 취약 주민의 의료접근성을 향상하고,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돌봄 지원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체결된 협약의 주요 내용은 ▲매화동 내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안전망 구축 및 프로그램 연계 ▲취약ㆍ위기 주민 발굴 및 연계 ▲교육 및 슈퍼비전을 통한 실무자 전문성 강화 ▲실무자 네트워킹 강화 및 협력 등이다.

방효설 시흥시보건소장은 “매화동의 치매 어르신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지속하겠다. 이로써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치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에 더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