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꿈 꾸미는 ‘꾸미청소년문화의집’, 다양한 학교 연계 활동으로 청소년 성장 지원
상태바
청소년 꿈 꾸미는 ‘꾸미청소년문화의집’, 다양한 학교 연계 활동으로 청소년 성장 지원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3.11.2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 있는 (재)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의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학교와 아파트 중심부에 있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현재 다양한 학교 연계 활동을 운영 중이다. 

특히 청소년이 학교에 국한되지 않고 관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관-학교-지역’ 협력체계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이 학교와 지역을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인근 학교와 연계해 청소년 생애주기에 따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형 진로 프로그램인 ‘꿈지락꼼지락’으로 관내 사회적 기업과 연계해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연계해 지역 내 위치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체험처를 모집하고, 사회복지ㆍ문화예술ㆍ공정무역 등으로 구성된 9개 체험처가 진로 체험을 운영했다. 올 한 해 서해초등학교 전교생 872명, 서해중학교 3학년 242명 청소년이 꿈지락꼼지락에 참여해 진로를 탐색했다.

아울러, 지역 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가치를 담은 물건을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해 지역에 배포하는 ‘가치 있는 참여 펀딩’도 운영했다. 서해고등학교 학생 26명이 참가해 지역사회 탐색, 가치를 담은 물건 제작, 온오프라인 투표 진행, 청소년 대상 물건 배포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청소년이 직접 지역 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서해고 학생들로 구성된 축제기획 동아리 ‘PLAY’를 운영 중이다. 이들은 ‘시흥시청소년청년페스티벌’에서 5회의 팝업 이벤트를 운영하고, 모두가 즐기는 지역 축제를 만들기 위한 축제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또, 서해고등학교 자율동아리로 운영 중인 멘토링 동아리 ‘동행(동생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통해 관내 초등학생의 기초 학습을 지원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마을에서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해 홍보하고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학교와 연계한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해초등학교와 연계해 3~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기관방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이 기관에서 자율이용 공간(보드게임, 북카페) 및 공연연습실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서해고등학교 20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꿈day’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책갈피 만들기, 슈링클 키링 만들기 등의 체험 거리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기관이 지닌 지리적 이점을 살려 서해초등학교, 서해중학교, 서해고등학교와 연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연계 활동을 지속하고자 서해고등학교 및 옥터초등학교와 업무협약을 진행했으며, 기관ㆍ학교 실무자들이 향후 활동 방안을 다양하게 논의 중이다. 

꾸미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지역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활짝 문을 열고 협조해 준 학교에 감사드린다. 올해의 경험을 발판 삼아 내년에도 학교와 긴밀하게 연계해 청소년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