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아카데미, 시흥시민캠퍼스Q로 시민에 ‘더’ 가까이
상태바
시흥아카데미, 시흥시민캠퍼스Q로 시민에 ‘더’ 가까이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3.10.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여 년간 시흥 시민과 도시의 성장을 가꿔온 시흥아카데미가 올해 시흥시민캠퍼스Q로 이름을 바꾸고 시민과 행정이 함께하는 지방자치의 제2막을 열었다. 

시흥시민캠퍼스Q에서 Q는 질문(Question)의 Q를 말한다. ‘질문에 답이 있다’는 인문학적 명제에서 시작됐다. 질문을 통해 지식과 소양의 양(Quantity)을 늘리고, 이를 통해 삶의 질(Quality)을 높이는 시흥시 평생학습의 가치를 담고 있다. 

시흥아카데미, 시민과 함께 걸어온 11년 

시흥아카데미는 지난 2012년 시민의 정주의식을 높이고, 다양한 정책학습을 통해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작됐다. 도시재생과 환경, 육아와 에너지 등 도시를 구성하는 전반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시민과 공무원, 전문가 등이 학습을 통해 소통하고 정책을 생산ㆍ결정ㆍ평가하는 새로운 형태의 거버넌스 모델로서 지역사회에 안착했다. 2012년 스웨덴학교를 시작으로 백년정원학교ㆍ배곧 숲학교 등 다양한 정책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왔다.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6년 한국정책학회 주최 ‘전국 지방자치단체 부문’ 정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흥아카데미와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는 독일의 시민대학은 바이마르 헌법에 성인교육의 공적 책임이 명시된 1919년부터 시작됐다. 누구나 쉽고 다양한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프로그램 주제도 시민정치부터 언어, 철학, 예술, 청소하는 법과 같은 생활강좌까지 전 분야를 망라한다. 

시흥아카데미도 올해 시흥시민캠퍼스Q로 이름을 바꾸고 시민과 도시를 보다 더 깊이 들여다보며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그 영역을 확장했다. 목표는 간단하다.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평생교육의 장’이자,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회소통의 장’으로 역할하는 것이다. 

인문부터 부모행동까지, 시민 ‘평생교육의 장’ 

시흥시민캠퍼스Q는  총 4개 학교로 구성됐다. ▲인문학 소양으로 세상을 보는 관점을 키우는 ‘인문학교’ ▲부모 자신과 자녀, 가족 모두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부모학교’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며 지역 정체성을 키우는 ‘뿌리학교’ ▲생활 속 민주주의 실천원리를 배우는 ‘시민학교’로 구성돼 있다. 

▲시흥시민캠퍼스Q에서는 강사와 학생이 함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 나간다.
▲시흥시민캠퍼스Q에서는 강사와 학생이 함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 나간다.

 

이중 ‘인문학교’와 ‘부모학교’는 시민 ‘평생교육의 장’으로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최근 학교폭력 잔혹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한 피해 사례 등이 공론화되면서 학교와 가정에서 ‘올바른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성적지상주의를 타파하고 진정한 가치와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한 이치가 당연한 것이 되지 못하는 시대에서 부모는 어떻게 아이를 키워내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이 현재 시흥시민캠퍼스Q의 ‘부모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다. 

가장 먼저 국제평화단체 CNVC의 이윤정 트레이너가 비폭력대화 교육을 주제로 진행하는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 프로그램이 오는 17일까지 이어진다. 나의 현재 언어패턴을 바로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비폭력대화의 이론부터 적용까지 폭넓게 다룬다. 

부모의 사회활동이 많아지며 아이의 육아를 조부모가 담당하는 사례도 상당히 많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슬기로운 손주육아>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6일까지, 성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현명하게 자녀독립 시기를 지날 수 있도록 돕는 <슬기로운 자녀독립> 프로그램은 11월 22일까지 진행된다. 

▲부모학교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 수업 현장
▲부모학교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 수업 현장

시흥부모교육의 지속성을 보장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시흥부모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도 진행 중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심리테라피 방법부터 부모의 특성에 따른 자녀교육까지 총 5개 권역에서 기본과정이 11월 18일까지 이어진다. 

풀뿌리 지방자치의 힘 ‘사회소통의 장’

원래 시흥아카데미는 시민이 도시 정책에 함께 참여하며 지방자치를 가꿔나가기 위해 시작됐다. 도시를 바로 알고, 도시의 미래와 더 나은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실현을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이 시흥이 만드는 시민대학의 가장 큰 특성인 것이다. 

이 특성을 시흥시민캠퍼스Q도 이어받아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며 지역 정체성을 키우는 ‘뿌리학교’ 와 생활 속 민주주의 실천원리를 배우는 ‘시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시민학교에서는 영화를 통해 세대와 생김새의 ‘다름’을 이해하는 <다름으로 보는 영화읽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적 지향의 다양성과 여성인권 등 사회적 의제를 섬세한 시선으로 다루는 이경호 영화감독이 강사를 맡았다. 

시민의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생활 속 문제해결 ‘리빙랩’> 프로그램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현안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시흥시를 보다 잘 이해하고 시흥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기르기 위한 ‘뿌리학교’에서는 시흥의 역사와 자연환경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시흥 간척의 역사를 통해 지역의 젖줄이 된 호조벌이 탄생한 경위를 살펴볼 수 있고, 일제강점기 아픔을 지니고 있는 갯골과 염전의 역사를 돌아보며 지역을 더 사랑하는 길을 함께 찾아나간다.

▲뿌리학교에서는 지역을 직접 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뿌리학교에서는 지역을 직접 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배움에서 참여로, 캠퍼스 영역 확장해

시는 내년에는 ‘참여’를 통한 캠퍼스 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시가 구상하고 있는 ‘시민학습연구실’이 그것이다. 모집된 시민연구원들이 기획부터 커리큘럼 개발까지 주도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이후 각 학교별로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별 프로그램 이수자들에게는 시흥교육플랫폼(SSOC)의 연계학습 이력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학위’를 부여한다. 학습경험을 인정해 학위취득에 필요한 요건을 달성하면 시장 명의의 시민학위를 부여해 학습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흥시민캠퍼스Q로 새롭게 도약하는 시흥 평생교육이 시민의 삶 속에 더욱 깊숙이 들어서고 있다. 교육으로 시민의 현재를 가꾸고 도시의 미래를 꿈꾸는 교육도시 시흥시 비전이 실현되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