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혁신교육 컨퍼런스, 새로운 교육자치에 중앙부처 정책협력 이어져
상태바
시흥혁신교육 컨퍼런스, 새로운 교육자치에 중앙부처 정책협력 이어져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0.12.12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마을-시-교육청-중앙부처와 함께, 새로운 교육자치 5년 실천 결의

 

시흥시(시흥시장 임병택)는 12월 10일에 시혁신교육 컨퍼런스 <3차 미래포럼>을 실시간 생중계로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크고 작은 공론장에서 1,000여명의 참여자들이 함께 낸 지역적 목소리를 모아 정책협력 사항을 정리하고 함께 모색해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민관학 기획위원회, 시흥시, 시흥교육지원청, 시의회, 경기도교육청, 국가교육회의, 교육부,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까지 정책협력의 방안을 나눴다.   

이 날 참석한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이 경기도 유일의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수많은 분들께서 시흥의 미래교육만이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을 위해 애써주셨다”며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지역교육 전체가 연결되는 시흥교육자치협력센터라는 새로운 교육자치 모델이 구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서는 진정한 지방교육자치가 실현되기 위해서 지역교육 전체가 연결되어야 하며, 지역에 실정에 맞도록 시와 교육지원청의 사업과 인력, 재정을 결합한 공동 출자방식의 독립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중앙부처 교육정책 협력 발언에서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는 “지역을 넘어 중앙에 이르기까지 각 주체들의 협력하여 새로운 지방교육자치 제도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며, 부처 간 연계 통합지원을 통해 의미 있는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여성가족부는“청소년 안전망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지자체 중심 운영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현재 위기청소년을 관리하는 기관별 정보 상호 연계를 위해 범부처간 통합정보망 구축 정책에 시흥의 이러한 제안이 이어질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 보다 확장된 지역교육 플랫폼을 만들어나가고 학교공간, 온라인수업, 통합 돌봄, 마을교육과정 등 시흥에 맞는 여러 제안을 시범사업을 통해 후속 공론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