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산기대·과기대, 지역현안해결 프로그램 진행
상태바
시흥시·산기대·과기대, 지역현안해결 프로그램 진행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0.06.1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가 지역대학(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과 함께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우수한 대학의 자원을 활용해 시-지역주민-대학이 함께 꾸려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시흥시는 2014년 한국산업기술대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경기과학기술대와 협약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정책을 논의하는 정책협의회를 진행해왔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발굴됐다. ‘공동체 강화 및 상생방안 마련을 중점으로 대학의 전문성 및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현장에 직접 접목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과 정책사업 연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업은 총 여섯 가지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아동독거노인 등)을 위한 기반구축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우선 산기대에서는 젊은 세대 유입을 목표로 구도심인 신천동을 아동친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안전도로 디자인 아동친화형 놀이터 조성 주민자치 공간 디자인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정왕시장 상인들의 의견이 담긴 공공서비스 디자인을 개발하고 시화국가산업단지를 배후로 둔 입지특성을 고려한 시흥형 강소기업 육성 아이디어를 사업에 담았다.

과기대에서도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2030 소비층이 즐길 수 있는 호현로 상권활성화 사업 지역주민의 심리적 안녕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기반의 마음케어 사업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윤진철 시흥시 미래전략담당관은 이번 사업은 그간 시흥시와 지역대학이 꾸준히 소통하고 협력모델을 구축해온 결과라며 코로나 19 사태로 모두가 힘든 시기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대학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