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꿈을 펼치는 신바람 나는 곳"
상태바
"여성의 꿈을 펼치는 신바람 나는 곳"
  • 조민환
  • 승인 2016.07.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 최정은 관장

최정은 관장이 협동조합 창업지원시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고용서비스우수기관 인증패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의 꿈을 펼치는 신바람 나는 곳’,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곳, 일자리가 필요한 누구에게나 힘이 되어줄 수 있는 곳, 누구나 편안하게 다가올 수 있는 그런 기관을 만들고자 한다”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 최정은 관장의 기관소개다.

시흥시민신문이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를 방문해 최정은 관장으로부터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센터 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를 들었다.

최정은 관장은 “실무자들은 주민들이 일도 찾고 꿈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지역을 찾아다니면서 어떤 일을 같이 할 것인지, 또 그런 일들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애쓸 각오는 돼 있다”며 “이제 센터는 찾아오는 주민들을 상대로 했던 일자리를 위한 교육, 취업알선 이런 단순 일을 벗어나 복지관, 공공기관, 사회적경제조직, 주민스스로가 활동하는 주민자치회 등 그런 기관을 파고들어 그곳에서 우리 기관의 일을 펼치는, 일을 한 단계 높여나가는 것이 우리기관이 해야 할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주민의 지역사회를 만드는 시흥여성인력개발세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새로운 도전, 끊임없는 도전, 신명나는 삶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의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는 고 재정구 선생이 1996년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기관으로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 경기도, 시흥시에서 지원하는 비영리기관이다.

2002년 1월 개소한 이래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실업자취업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는 2009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시흥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지정받아 취업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제는 여성들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 양성은 문론 협동조합으로의 발전을 꾀하는 모든 이들의 요람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매년 1000여명 이상이 여성인력개발센터를 통해 일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이것만으로는 만족을 하지 못하고 모든 이들이 함께 잘사는 지역사회가 이뤄질 때까지 쉼 없이 활동할 열정으로 가득하다.

□ 운영법인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 사명은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지역공동체를 위해 일한다. 협동과 연대로 아우러지는 지역공동체를 위해 일한다. 사회적 약자가 살맛나게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위해 일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주관하는 '2015고용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
▲핵심가치: 성장하는 나, 협동하는 우리, 도전하는 미래.
▲사명: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는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는 지역 주민이 스스로 힘을 키워 일과 꿈을 이루도록 함께한다.


◎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의 주요사업에 대한 일문일답.
□ 직업상담
·교육상담: 실업자·재직자 및 구직여성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직업훈련교육을 상담한다.
·경력단절여성 직업상담: 시흥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전문 직업상담원이 경력과 학력을 고려해 맞춤형 진로상담을 한다.
·중장년여성 직업상담: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 여성들에게 일용직, 시간제, 돌봄 분야 등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청장년층(남·여)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상담: 만 18~34세 청년층, 만 35~64세 장년층에게 취업상담, 직업훈련, 취업알선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잡단상담 프로그램: 성격·적성검사 등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모색한다.

조리&제빵 수업이 가능한 실습실

아동요리지도자 양성과정 아이싱 쿠키 수업


□ 직업교육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직업능력 개발훈련이 필요한 실업자 및 재직자에게 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일반직업교육: 정보화, 회계·세무, 조리·바리스타. 제과·제빵, 전문지도사 등의 다양한 교육을 운영한다.
·여성가족부 새일센터 직업훈련: 전문기술·기업맞춤형 훈련, 취약계층과정 등 연간 4~5개 과정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경기도 지원 취·창업 교육: 고학력·고숙련 여성 맞춤교육지원, 취·창업 관련 동아리들의 강의활동과 전문교육지원, 협동조합·사회적 기업으로 선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무료취업연계
·취업연계: 상용직, 일용직 등 경력사항, 직업교육이수 현황 등을 바탕으로 취업을 연계한다. 필요시에는 면접에 동행도 한다.
·강의지원: 디딤돌취업지원사업 참여 동아리들의 활동 처를 연계한다.
·인턴십 지원: 경력단절 여성과 결혼이민여성 채용 확대를 위해 인턴지원금을 지급한다.
·청·장년층 취업성공패기지 사업: 진로상담▶직업훈련▶취업알선의 단계별 수당지원, 취업에 성공한 분들에게는 취업성공수당, 기업체에는 고용촉진장려금을 지원한다.

2015년 구직자 간담회&국비교육 설명회

2015년 기업체 양성평등인식개선 강의지원 사업 '성희롱예방교육'


□ 사후관리지원

·구직자 사후관리: 구직상담 이후에도 직장적응 교육, 자신감 향상 교육을 통해 꾸준한 취업활동을 지원한다.
·취업자 사후관리: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 문화 활동 지원, 심리정서 지원, 자녀진로상담 등 취업자의 고민을 함께 나눈다.
·채용기업 사후관리: 기업체 무료강의 지원, 기업체협의회, 환경개선 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기업체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여성친화기업 문화조성에 함께한다.
·협동조합 설립지원: 재능기부, 강의활동,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활동 참여 지원과 협동조합설립을 지원해 시회경제활동의 영역을 확대한다.

□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경제적 취약계층 즉 일자리를 찾는 청년, 경력단절 여성, 다양한 취약계층 주민의 진정한 지역사회가 되게 하는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노력을 하겠다.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의 인력들이 더욱 분발할 수 있도록 주위에 많이 알려주고 어렵고 힘든 누구나 편히 찾아와서 꿈을 찾아가는 곳이라는 것이 모든 시민들에게 알려 졌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