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은 “즐겁게 노는 곳”
상태바
어린이집은 “즐겁게 노는 곳”
  • admin
  • 승인 2016.02.2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가비 어린이집 강현정 원장 인터뷰


시흥시민신문이 하중동 동아아파트 관리동 민간 「은가비 어린이집」을 찾아 강현정 원장선생님이 말하는 특별한 어린이 교육이야기를 들었다.


Q. 편집용으로 원장선생님의 근무 모습을 사진에 담고자 하는데.
“지금은 안돼요. 화장도 안한 맨 얼굴인데, 나도 여자다. 그래도 좀 찍어 바르고 해야 사진을 찍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Q. 화장을 하지 않았는데도 그렇게 예뻐 보이느냐?
“화장을 하면 강 원장은 참 예쁜데 왜 하지 않아요? 하고 묻는 분들이 많다”
“아이들과 스킨십을 많이 하는 편이다. 남들이 보면 아이들을 쭉쭉 빤다고나 할까? 아이들이 수시로 안기고 서로 볼에 뽀뽀를 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장이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 그래서 어린이집에서 생활 할 때는 화장을 전혀 하지 않는다”
아이들 안고 있는 옆모습을 어렵게 사진에 담았다.
“영유아가 신나게 뛰어놀아 즐거움을 느끼고 바른 먹거리를 통해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어린이집이 하는 일이다”
강현정 원장님이 은가비 어린이집에서 하는 역할을 정리해 들려 줬다.


 

은가비농부들,오르프수업,성장기록,체육,제니퍼수업


□ 은가비 어린이집은 어떤 곳인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건전한 성품과 바른 인성을 가진, 미래의 리더로서 기본자질을 갖춘 아이로 성장하게 하는 곳이다.
은가비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신나게 뛰어 놀고 바른 먹거리를 통해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보육철학으로 하고 있다.
또 ‘행복한 아이들, 마음껏 노는 아이들, 함께 크는 아이들’을 원훈으로 삼아 아이들을 바르게 육성하고 있다.

□ 은가비는 무슨 뜻인가?
‘은가비’는 “은은한 가운데 빛을 발하다”는 뜻의 인터넷 합성어로 우리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빛나길 바라는 염원을 담은 이름이다.
은가비 어린이들로 키우기 위해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가 만족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선생님들을 비롯한 어린이집 가족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을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먹거리에 신경을 많이 쓴다.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 식재료를 선택하고 다시마·멸치·보리새우·황태가루·홍합·표고버섯 등을 갈아 만든 천연조미료로 요리를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고 건강하다.

□ 은가비 어린이집 개원과 현황은?
하중동 다른 지역에 지난 2013년 은가비 어린이집을 개원해서 운영해오다 지난해 7월 1일 동아아파트 관리동으로 이전해왔다.
현재 만 0세 9명, 1세 10명, 2세 6명 총 26명의 원아들이 원장을 포함해 7명의 선생님과 조리사 선생님이 1분 등 8명의 교직원들로부터 건강한 은가비 아이로 키워지고 있다.
현재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하는 반일반과, 오전 8시2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는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다. 
만 0세반인 새롬반은 이미숙 선생님과 김미진 선생님이 아이들을 돌보고 있고, 만 1세반 다솜반은 신선미, 김도희 선생님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만 2세반 솜다리반은 김미영 선생님이, 만 3세반 한솔반은 이주연 선생님이 아이들의 보육을 책임지고 있다.
원에는 4개 반의 보육실과 사무실, 조리실, 자료실, 화장실이 각각 1실이 준비돼 있다.

□ 은가비 어린이집만의 선생님 채용방법이 있다던데?
은가비 어린이집에는 각 보육실 마다 CCTV가 설치돼 있고, 부모들이 아이들이 보고 싶을 때면 핸드폰으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어플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선생님을 채용 할 때는 CCTV를 이용한 실시간 관찰 어플 사용을 설명하면 자신이 없는 분은 다음에 연락하겠다고 말하고, 자신이 있는 선생님은 기다릴께요 연락주세요라고 답을 한다. 여기서 한번 걸러지고, 선생님의 본래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3개월간 수습 채용으로 다시 한 번 거른다.
또 채용에서는 스펙의 높낮이를 우선으로 하기 보다는 성품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 아주 우수한 성적으로 평가인증을 통과했다던데? 
맞다. 지난해 7월 동아아파트 관리동으로 이전해 와서 이번 달에 보건복지부로부터 보육환경의 안전과 식단의 영양상태, 건강관리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평가인증을 받았다.
특히 먹거리관련 분야에서는 위생상태, 식재료, 조리, 균형 잡힌 식단, 모두 만점을 받았고 아이들과 함께 식사를 한 보건복지부 평가단들도 모두 너무 좋다고 평가했다. 또 아이들의 인성교육 평가부문인 상호작용이 만점을 받았다.
‘좋은 선생님과 즐겁게 놀기’가 모든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계기가 됐다.

□ 은가비 어린이집 특색교육은?
올바른 생활습관과 협동심을 기르는 오은영 박사의 인성키우기 인성교육과 자연속에서 자연의 법칙에 따라 스스로 성장해가는 법칙을 배우는 자연주의 교육 숲체험.
자유롭게 경험하는 상황 속에서 올바른 판단력을 키우는 오감발달 퍼포먼스 놀이학교! 제이퍼니스쿨과 표준교육과정의 6개 영역에 맞춘 통합적 성장발달 프로그램인 하비쥬에.
신체의 발육·발달 촉진을 위한 몸이 튼!튼! 신나는 체육과 언어, 미술, 신체활동 놀이로 어우어진 통합 감성 교육프로그램인 즐거운 예술가 랄!라! 오르프.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창의력이 쑥!쑥! 동화요리,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시키는 아동미술! 나는야 꼬마 화가! 김영만의 키난빌에듀 등이 교육된다.

□ 강현정 원장이 어린이집 운영을 하게 된 이유는?
원아가 300여명되는 대규모 어린이집에서 교사로 활동하면서 참 좋지 못했다.
행사가 있을 때만 부모들에게 개방되는 폐쇄성으로 인한 운영방침과 특히 먹거리 문제와 아이들을 막 대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가랑비에 옷 젖듯이 나도 이렇게 되면 안 되겠다고 판단돼 2년여 만에 그만두게 됐다. 물론 큰 시설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그 후 시흥시를 대표할 수 있는 교사들이 집결된 보육지원센터에 취직해 대체 교사로 활동을 하면서 많은 어린이집을 경험한 결과 오히려 규모가 비교적 작은 시설들의 보육환경이 더욱 실속이 있어 보였다. 가족적인 분위기에 먹거리가 특히 좋았다 그래서 작은 곳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됐고, 내가 배우고 익힌 나만의 마인드로 아이들을 키워보자는 자신감을 얻어 개원을 했다.

□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은가비 어린이집은 자녀의 하루를 지켜보고 싶은 학부모님을 위해 어린이집을 개방하고, 부모님들이 원하실 때 방문해서 자녀들의 활동모습을 볼 수 있다.
부모님들이 올바른 부모역할을 할 수 있는 관련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거나, 지역사회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워크숍에 관한 공개수업에 부모님을 초청하거나, 현장학습, 산책, 소풍 등의 보육시설 행사 등에 희망하는 부모님 및 가족을 자원봉사자로 초대해 보육활동을 함께하고자 한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