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설관리공단, '일상의 행복을 그리다'
상태바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일상의 행복을 그리다'
  • 김해정
  • 승인 2018.12.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경영체계구축- 시민 니즈에 맞는 체계적 서비스 제공- 체육시설, 공원, 희망네바퀴(복지택시) 등 시민소통 간담회- 시민참여 경영계획, 시민평가단 합동평가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은 시흥시의 주요 환경, 교통, 문화, 체육 시설 등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365일 시민에게 행복을 주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최고의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24시간 시흥시 곳곳에서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행복을 창출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2018년 9월 7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김병채 이사장은 시민참여와 시민소통을 기반으로 2019년 새해에도 시민을 위한 공단을 조성하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시민참여와 소통을 위해 시민간담회, 시민제안 예산편성 등을 실시하여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다. 2018년 하반기에 오픈한 능곡어울림센터, 오이도 선사유적공원 등 새로운 사업운영시설들과 함께 다채로운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활력 넘치는 시흥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편집자 주>

◎ 신규사업 확대에 따른 조직개편 실시- 2본부 1부 13팀 -> 3본부 16팀으로 조직 확대 개편- 청년, 장애인 등 신규채용 활발

2019년 공단은 새로운 조직체계하에서 운영된다. 능곡어울림센터, 선사유적공원 등 신규운영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2본부 1부 13팀이었던 조직이 3본부 16팀으로 개편된다. 약 44명의 신규직원을 채용하며 그 중 3.5%는 청년을, 3.2%는 장애인을 채용하여 정부정책에 발맞추어 나갈 예정이다. 공단은 새롭게 확대된 조직과 함께 시민들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자원을 소중히! 환경시설 견학 활성화- 그린센터 新청사 오픈, 견학 프로그램 운영

공단은 깨끗한 시흥시를 만들기 위해 재활용 선별을 담당하는 환경미화타운과 폐기물을 소각하는 그린센터 2곳의 환경시설을 운영중이다. 공단은 생명도시 시흥에 걸맞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자원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환경시설 견학을 활성하고 있다.2019년 5월경 그린센터의 신청사가 새롭게 오픈함에 따라 유치원, 학교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환경미화타운에서는 새해에도 현장 교육 및 견학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한다. 다양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배출 및 수거에 대한 현장 견학을 실시하여 시민들에게 재활용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그린센터 新청사

   ▲환경미화타운 견학

◎ 선착순 대기예약접수방식으로 전환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희망네바퀴의 경우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대기순번시스템을 도입한다. 복불복 전화예약접수 방식에서 선착순 대기예약접수 방식으로 전환하여 예약접수 관련한 민원을 해소하고 복지택시 이용형평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 복지택시 '희망네바퀴'

◎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힐링의 공간, 갯골생태공원- 수상자전거, 갯골뱃지 만들기 등 프로그램 신규 운영

갯골생태공원에서는 갯골 소금을 활용한 다채로운 신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직접 소금을 채취할 수 있는 염전체험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소금입욕제 만들기, 소금 컬링체험, 갯골 뱃지만들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새롭게 운영한다. 또한 수상 자전거를 운영하여 갯골의 정취를 마음껏 느끼며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갯골공원 입구

   ▲갯골공원 흔들전망대

◎ 수영장 아동 입장 알림서비스 시행

공단은 국민체육센터, 청소년수련관, 여성비전센터, 능곡어울림센터에서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다. 각 수영장에서는 생존수영, 방학특강 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수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2019년에는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수영장을 조성하기 위해 아동이 수영장 입장시 보호자에게 알림이 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와 학부모들이 마음 놓고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한 시설운영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강습중인 수영장

◎ 공공체육시설 개방 확대- 시니어 체육활동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전용배드민턴구장에서는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과 여가활동을 위해 시설을 개방하고 시니어 체육활동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단은 체육회와 협업하여 60대 이상의 지역 시니어를 대상으로 무료강습을 진행하는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전세대의 건강과 활력충전을 도모한다.

▲전용 배드민턴장

◎ 신규시설과 함께 우리 삶을 풍성하게- 능곡어울림센터, 선사유적공원 등 신규시설 운영

2019년은 최근 오픈한 능곡어울림센터, 선사유적공원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능곡어울림센터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어르신 대상 실버 특화 프로그램, 지역 청소년 전용 프로그램, 사회적 약자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한다.

또한 선사유적공원에서는 시설 안전점검, 재능기부, 조경 관리 등에 참여할 봉사자를 상시적으로 모집하여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박물관과 공원을 조성한다.

   ▲능곡어울림센터

   ▲선사유적공원

   ▲선사유적공원

◎ 시민과 함께하는 공단- 시민과 CEO가 함께하는 소통간담회

   ▲경영전력 간담회

2018년 올 한 해 동안 공단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경영체계를 구축하였다. 시민이 사업을 계획하고 사후관리까지 경영과정별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 경영계획, 시민평가단 합동평가 등을 시행하여 시민 참여를 적극 이끌어냈다.2019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시간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체육시설, 공원, 희망네바퀴(복지택시) 등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함께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여 시설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한다. 또한 시민이 공감하는 예산편성을 위해 예산반영사업 제안서를 접수하여 공단 차기년도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2019년 새해에도 시민과 함께 행복을 그리는 공단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