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덕의 안경이야기-수도사의 와인
상태바
김성덕의 안경이야기-수도사의 와인
  • admin
  • 승인 2018.01.2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사의 와인

신을 섬기며 종교 활동을 돕는 수도사가 포도원을 관리하고 와인을 생산하고 마셨다는 사실은제법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교황청의 발령을 받은 수도사는 다른 수도원으로 갈 때포도밭의 관리상황이나 와인의 제조 비법을 일기형식으로꼼꼼히 기록한 자료를 가져가 업데이트 했다고 합니다.

와인 가운데 최고급은 단연 샴페인을 꼽을 수 있는데탄생 배경이 재밌습니다.17세기 프랑스의 샹파뉴지역의 베네딕트 수도사였던피에르 페리뇽이 미사에 쓸 와인을 준비하기 위해 수도원의 와인 저장고에 들어갔다가 ‘펑’ 소리와 함께 터진 와인을 마셔보게 됩니다.망한 와인을 마셔본 순간 그의 혀는 별처럼 아름답고 향기로운 맛으로 가득 차게 되는 경험을 합니다.

샹파뉴지역은 평균기온이 10도 정도이기 때문에 낮은 온도로 인해 완전히 발효되지 않은 와인이 따뜻한 봄이 되면서 재 발효가 되면서 기포가 발생합니다.압력을 견디지 못한 병들이 터지고 정성을 쏟은 와인을 계속 버려도 피에르 페리뇽은 중단하지 않고 실험을 지속합니다.실패에 굴하지 않고 열정을 불사른 대가로 페리뇽은 샴페인의 아버지이자 대명사로 알려지게 됩니다.

 돔페리뇽은 그날의 와인 저장고 사건을 착안하여별을 심벌로 삼았습니다.유럽에서 많이 쓰이는 방패 모양의 디자인에큰 별 하나를 달았습니다.이것이 돔페리뇽의 레이블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그리스를 통해 유럽으로 전파되었던 와인을 유럽의 음료로 자리 잡게 해준 민족은  고대 로마인입니다.그들이 정복한 곳에는 포도나무를 심고 와인을 생산하게 됩니다.프랑스가 와인의 종주국이지만 로마인이 프랑스에 와인문화를 전파하지 않았더라면 돔페리뇽 같은 최고급 샴페인이 탄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샴페인을 맛있게 음용하려면 얼음을 채운 바스켓에 30분 정도 넣어 두었다 차게 해서 마시는데 일반 와인이 테이블 위에서 스월링(빙글 빙글 돌리면서 공기접촉을 통하여 와인을 깨우기) 하는 반면 와인잔의 스템을 잡고 제자리에서 트위스팅(꼬아줌) 해줍니다.그러면 환상적인 기포가 더욱더 선명하게 떠오릅니다.마치 별처럼 요.

샴페인의 미덕은 최소 7년에서 최대 30년 동안 빛과 진동 그리고 일정한 온도 속에서 숙성되어야세상에 나오게 된다는 겁니다.샴페인은 최고의 자리에 영광의 자리에 깊은 의미가 있는 곳에 함께하는 인류의 위대한 음료인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