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 진학 두 마리토끼를 동시에~~ 선 취업 후 진학!
상태바
취업과 진학 두 마리토끼를 동시에~~ 선 취업 후 진학!
  • 조민환
  • 승인 2018.01.2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경기과학기술대학교 관학협력사업, 일반계/다문화고교생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

 시흥시가 경기과학기술대학교와 관학 협력 사업으로 일반계와 다문화고3학년 재학생을 위한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을 개설하고 2015년부터 운영 중이다. 교육부 추산 일반계고 졸업생의 25%는 진학을 포기하고 있으며, 특히 특성화고와는 달리 대학에 비진학 시 취업의 기회도 얻기 어려운 실정임에 따라, 직업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시흥교육지원청의 협조를 받아 시흥시와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추진 중인 프로그램으로, 관내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다문화고등학생 중에 희망하는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실제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내 기업체에 취업을 하는 동시에 무시험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제도다.

■ 제3기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 수료식   3기를 배출한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은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획기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평생학습교육연구소가 지난 1월 18일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제1중소기업관 4층 컨퍼런스홀에서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은 김윤식 시장과 신천고등학교 임흥순 교장, 시흥능곡고등학교 이은광 교장, 은행고등학교 허 단 교장, 정왕고등학교 전성재 교장, 시흥고등학교 이해구 교장, 시흥매화고등학교 김재연 교장 등 외빈이 참석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내빈은 이교승 총장직무대행과 신동규 학생복지취업처장, 차태호 산학협력단장, 이승호 평생교육연구소장, 정좌진 자동차과 교수, 김대열 자동차과 교수, 서하경 직업교육과정교수, 조영희 평생학습교육연구소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학부모들과 수료생, 교육과정 희망학생 등이 참석해 수료식을 축하했다.

■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 경과보고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은 2015년 1기를 시작으로 이날 제3기를 배출했다.3기는 시흥시 관내 7개 고교생 41명과 경기도다문화 고교생 5명 등 총 46명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했다.교육과정은 3월 오리엔테이션과 입학식을 시작으로 전공 기술교육과 교육연구 캠프 등의 차기체험 학습으로 12월까지 1168시간 이상의 교육을 진행했다.교육수료생은 1월 18일 현재 31명이 지역산업체인 신성테크놀로지, 오토프로, 대보엔지니어링 등 10개 업체에 취업했다.또 이 학생들은 무시험전형의 산업체위탁과정으로 대학입학 원서를 작성해 대학진학예정이다. 등록금을 40%로 감면받는 특전도 주어진다.학생들은 3월부터 선 취업 후 진학을 통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열정과 패기로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하기를 기대해본다.

■ 축사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이교승 총장직무대행 인사말바쁜 와중에도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수료식에 참석해준 여러분들에게 감사와 환영인사를 드린다. 일반계 취업 직업교육과정도 벌써 3기 수료식을 맞았다.3월 입학식 때 똘망똘망한 눈빛을 가지고 대학에 첫 걸음을 한 우리학생들이 어느새 1년 과정을 마치고 수료를 하니 매우 대견스럽다. 우리학생들은 1년 동안에 직업교육을 무사히 마치고 선 취업 후 진학을 함으로써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에 서게 됐다.일과 학업의 병행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데에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며, 맡은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냄으로써 성취감과 행복감도 느끼게 될 것이다.그 반면에 실패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자신감 또한 얻게 될 것이다.아시다시피 선 취업 후 진학제도는 우리학생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보다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 김윤식 시장  수고 많았고 축하한다. 힘도 들었겠지만 아주 재미있는 시간들도 있었을 것이다.교수들도 수고 많았고, 학생들이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주고 응원해준 교장선생님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이어 차기교육생들을 향해, 직업교육과정을 선택은 잘한 것이다. 1·2·3기가 그랬듯이 새롭게 교육에 참여할 여러분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4기 과정에 참여하기로 한 학생들이 선택을 후회하지 않도록 학교에서도 잘 챙겨주고 시에서도 뒷바라지를 잘하도록 하겠다.이어 김 시장은 3기 수료생들에게 해보니까 실속 있고 좋지요 라고 물은 뒤 몰라서 못 오는 후배들이 없도록 수료생들이 보다 많은 후배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선배 역할을 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선 취업 후 진학 이런 부분들이 지역사회에서 더욱더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 성장기에 있는 청년들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좀 더 빠르게 진로를 명확하게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우리 어른들이 만들어줘야 한다.앞으로 많은 시간이 있으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가는 바란다.개선할 점은 없는지 보완할 점은 없는지 그런 것들도 좀 더 찾아갔으면 좋겠다.

▲ 신천고등학교 임흥순 교장  낯선 환경에서 낯선 친구들과 낯선 교육과정 이수하느라 마음고생들 많았을 텐데 잘 참고 노력해줘서 뜻깊은 수료식을 맞이하게 됐다. 수료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방송인 최불암 씨가 며칠 전에 고등학교 졸업식장에서 한 말이 기억이 난다. 그것은 부모가 가르쳐주는 공부가 끝났을 뿐 이제는 본인이 스스로 부딪쳐 배워갈 시간이 다가왔다. 참으로 무서운 시간이다 라고 이야기 했다.다행히 여기 있는 학생들은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이뤘기 때문에 행운아라는 생각이 든다.늘 건강하고 매사에 성실함으로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한다.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이승호 평생학습연구소장       직업과정을 잘 마친 여러분께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무엇보다도 내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만들어 갔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런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어준 시흥시에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현대판 세종의 애민정신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한다.세종대왕은 국민들에게 한글이라는 것으로 배움을 열어줬다.그런데 21세기에 새로운 훈민정음처럼 직업과정의 교육이 만들어 졌다.오늘 이 자리는 학생들이 1년 동안 배웠던 사항을 보여주는 자리다.아이들이 어떻게 변해 있는가를 보면 아이들 스스로도 뿌듯해 하고 어른 된 입장에서도 뿌듯해 할 것이다.학생들의 미래를 위해서 박수를 보내 달라.

■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관정 학습성과 발표▲ 은행고등학교 김수환 학생발표○ 선 취업 후 진학 지도교육과 고등학교 생활의 차이점※ 고등학교의 생활.등교→국·영·수 입시관련 공부→점심식사→입시관련 수업→하교→학원 및 자율학습 통한 입시공부※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의 생활.등교→자신의 미래와 관련된 교육→점심식사→전문 교육→하교→여가생활※ 두 생활의 차이점.자유도, 즐겁고 활기찬 공부 →공부, 입시 위주 주입식 공부와 자신의 미래를 개발하기 위한 창의적 공부→실용성, 오직 입시만을 위한 교육은 실질적 활용도가 떨어지나, 직업교육과정에서 배운 공부는 자신의 학과와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활용도를 갖는다.※ 앞으로의 각오학업과 일을 함께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일에 후회하지 않으며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이룰 것이다.▲ 은행고등학교 오민섭 학생발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 두나의 성공에 필요한 것.1. 기부→ 기부를 하면 힘든 사람을 도와주게 돼 나중에 내가 도움을 준 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2. 투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투자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해 위험에 대해 대처할 수 있다.※ 상원의 성공에 필요한 것.1. 노하우→ 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는 일에 노하우를 쌓아야 사람들이 알아주고 인정해 주어서이다.2. 돈→ 돈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것이 많으면 성공했다고 칭한다.※ 민섭의 성공에 필요한 것.1. 착함→ 세상을 살아가면서 착하게 살면 뜻하지 않는 행운이 찾아 올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2. 봉사→ 봉사를 하며 나의 도덕적인 마음을 단련하면 성공했을 때 나를 흐트러지지 않게 만들어 줄 것이다.※ 영준의 성공에 필요한 것.1. 학력→ 우리나라에서는 첫 번째로 보는 것이 학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력도 성공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2. 가족→ 사람은 절대로 혼자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주변에서 도움의 말이 필요하다. 그 도움의 말을 해줄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바로 가족이다.※ 성공에 필요한 중요한 것.1.노력, 2.성실, 3.인맥, 4.인내, 5.끈기, 6.긍정적인 생각, 7.독서, 8.열정

이외에도 직업교육과정 실습프로그램에서 배운 드론 날리기와 김우진 학생의 3D프린터 작업을 위한 시뮬레이션 구동시험, 바이스케치 프로그램을 이용한 드론 자동비행 시범, 빛 감지기를 이용한 자율자동자 운행 시험 등 다양한 발표가 이어 졌다.한편,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은 2015년 시흥시와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협약을 체결한 후 관내 일반계고 3학년 학생 중에서 신청을 받아 과기대에서 실제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내 기업체에 취업을 하는 동시에 무시험으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2015년 일반계고 선 취업 후 진학 직업교육과정은 교육생 25명이 전원 수료했고, 그 중 21명이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이하 경기과기대) 정밀기계과, 기계설계과, 건축디자인과, 사회복지과에 선 취업 후 진학했다.2016년도는 2회 차로 44명이 수료했다. 수료생 중 24명이 취업에 성공했고 2월중으로 모든 학생들이 취업을 하게 된다고 경기과학기술대 측은 밝힌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