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소방서, 갑질 없는 조직 문화 조성
상태바
시흥소방서, 갑질 없는 조직 문화 조성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1.04.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소방서(서장 한선)가 상호 배려와 존중의 직장 문화 조성을 위해 ‘슬기로운 직장생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최근 갑질, 을질 등 소통과 배려의 문제로 야기될 수 있는 소방서 내 각종 고충에 대하여 효율적인 예방․대응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예방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서별 소통 전담요원 선정․운영, 직장협의회 고충접수창구 개설, 갑(을)질 자가진단, 감수성 향상 교육 등이다.

특히, 반기별로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갑(을)질 자가진단과 전문 강사 맞춤형 교육을 통해 직원 개개인의 인식전환을 유도함으로써 내부갈등 요인을 사전에 차단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직장 내 갑질로 인한 고충사항은 피해자 보호를 위해 신속 대응이 중요한 점을 감안하여 소통 창구를 통해 문제가 인지되면 즉시 부서장 면담, 사실 확인, 근무지 변경․병가 등 보호 대책을 추진하고, 필요 시 인사, 교육, 문책 등의 대응책도 시행된다.

한편, 슬기로운 직장생활 실천과제를 발굴, 출동 후 귀소한 동료 격려하기, 존칭 사용하기 등 살려야 할 좋은 전통과 인사 안받아주기, 습관적으로 투덜대기 등 버려야 할 나쁜 관습을 월별로 정해 ‘살리고 버리고 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선 시흥소방서장은 “활기찬 분위기 조성과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시흥소방서의 서비스 품질과 도민들의 신뢰를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