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동, 전국 최초 주민자치 클러스터 사회적협동조합 출범
상태바
매화동, 전국 최초 주민자치 클러스터 사회적협동조합 출범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0.11.01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화동 주민자치 클러스터 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27일 매화동 행정복지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법인 발기인(10명), 시흥시의회 의원 및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 내·외빈, 주민 등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가을밤의 정취를 선사한 한울림 어쿠스틱 밴드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발기인대표 인사, 내·외빈 축사 등이 공식행사로 진행됐다. 

이후 법인 정관 승인, 임원 선출(이사장, 이사, 감사), 사업계획 및 수입지출 예산 승인, 주사무소 설치의 건 등 부의안건 심의가 이어졌다. 법인이사장엔 이명훈 매화동주민자치회 부회장이 추대되었고, 6명의 이사를 선출했으며, 감사는 회계사무소의 회계사를 감사로 임명하기로 했다.

주민자치 연계 실행법인 출범은 매화동이 전국에서 첫 번째로 행정안전부와 시흥시, 시흥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매화동 주민자치조직이 이루어 낸 매우 뜻깊은 성과다.   
 
그 뒤에는 설립총회까지 약 8개월에 걸쳐 매화동 주민자치회의 막대한 노력이 있었다. 올해 초 경기도 지방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 사업으로 준비를 시작해 TF 구성·운영, 주민총회에 실행법인 동의안 상정 및 의결, 실행법인과 주민자치회 연계를 위한 운영세칙 개정, 그리고 지난 20일 발기인대회까지 숨 가쁜 일정을 헌신과 봉사의 정신으로 소화하고 오늘에 이르렀다. 

법인 출범으로 매화동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주민자치조직의 결집이 더욱 강화되고 주민들 스스로 다양한 방식으로 마을의 대소사를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해졌다. 지역공동체 안전망 구축 및 지역 활성화 등 풀뿌리 주민자치의 온전한 실현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봉한 매화동 주민자치회장은 “바쁘신 중에도 창립총회에 참석해 주신 내·외빈들께 감사드리며 창립총회가 성대한 개최를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지방 자치분권의 꽃인 주민자치회와 연계되는 매화동 주민자치 클러스터 사회적협동조합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주민들이 마을의 산적한 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현창 행정안전부 주민복지서비스개편추진단 사무관, 김성호 시흥시 행정국장, 성훈창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원은 격려사 및 축사를 통해 매화동 주민자치 클러스터 사회적협동조합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때까지 국가·시흥시·시흥시의회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