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과수구제역 과수화상병 차단 ‘의심신고 접수’
상태바
시흥시 과수구제역 과수화상병 차단 ‘의심신고 접수’
  • 시흥시민신문
  • 승인 2020.06.1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과수화상병을 차단하기 위해 과수화상병 집중 예찰과 의심 증상 농가 신고제를 운영한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3개 팀이 협업을 통해 지난 15일부터 시흥시 관내 사과·배 과수원에 대해 집중 예찰을 시작했다. 집중 예찰은 7월 하순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화상병이 경계단계로 심각해짐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 및 발생 시 감역 확산을 막기 위해 0.1ha 미만 유실수, 정원수로 재배하는 소규모 농가에도 화상병 관련 리플릿 배부 및 신고제 홍보하며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과수 구제역으로 불리는 과수화상병은 세균 병으로, 주로 사과(꽃사과)나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나타나는 검역 병해충이며, , , 가지, 줄기 및 과일 등에 감염 증상을 일으켜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말라죽는 병이다.

뚜렷한 약제나 치료방법이 없어 한 그루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도 과수원 전체를 폐원해야 하며 전파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농가의 주기적인 예찰과 적기 의심 증상 신고가 매우 중요하다.

이석현 농업기술센터소장은 화상병의 발생 및 확산방지를 위해서는 가급적 타 과수원에 출입하지 말고 농기계, 작업 도구는 반드시 소독해서 사용할 것과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농업기술센터로 신고하여 의심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