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내 5등급 노후경유차를 지난 한 해 동안 40% 가량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역대 최대’인 4012억 원의 예산 지원을 통해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사업’에 착수한 지난 2004년 이후 16년만의 ‘최고 실적’을 기록한데다 도민 인식 개선 등의 영향으로 경유차 증가세도 크게 꺾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환경부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제 시스템에 따르면 도내 5등급 노후경유차 수는 지난해 12월31일 기준 26만1,919대로 지난 2018년 12월 43만4,628대에 비해 40% 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5등급 노후경유차가 크게 감소하게 된 데는 지난해 역대 최대의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실적을 거둔 것이 큰 역할을 했다.
도는 해당사업을 통해 지난 한해에만 ▲조기폐차 9만8514대 ▲DPF부착 2만191대 ▲LPG 엔진개조 3대 등 총 11만8708대의 노후경유차 저공해화조치를 실시했다.
이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적을 합친 11만7035대(2016년 3만1186대, 2017년 3만8904대, 2018년 4만6945대)를 웃도는 수치다.
도는 총 4012억 원의 ‘역대 최대’ 예산 확보를 통해 적극적인 저공해화 사업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8월 추경을 통해 당초 본예산인 1102억 원보다 2배 이상 많은 29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
여기에 도민 인식개선 등으로 경유차 증가 추세가 둔화된 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1월 기준 도내 경유차 대수는 240만30대로 지난 2018년 239만9774대에 비해 256대 증가하는데 그쳤다.
지난 2016년 217만6000여대, 2017년 229만여대, 2018년 239만9000여대 등 매년 10만대 이상의 경유차가 증가해온 점을 고려할 때 경유차 증가세가 크게 꺾인 셈이다.
반면 수소 및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은 지난 2018년 11만1900여대에서 지난해 11월 기준 13만8000여대로 2만6000여대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대조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