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기관표창 수상
상태바
시흥시,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기관표창 수상
  • 김해정 기자
  • 승인 2019.12.3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가 2019년 조직분석·진단분야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자치단체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운영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고자, 조직개편, 조직분석·진단, 기능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조직을 혁신하고 효율화한 사례가 있는 시군을 대상으로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했다.

시흥시는 조직분석 및 진단을 위해 부서별, 개인별 직무조사서 등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부서별 기초자료 적정성 검토를 위해 업무경험이 많은 직원들 대상 조직진단TF팀을 구성해 토론을 통한 각 분과별 쟁점사항 등을 논의했다.

또한, 부서별 애로사항 등 의견 청취를 통한 현실적인 개편안 마련을 위해 전 부서 대상 찾아가는 조직진단 간담회를 추진해, 각 부서별 기구 및 정원, 사무관련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수렴과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기법을 통해 종합적인 조직진단을 시행했다.

특히 시흥시는 지난 2018년도 경기도 시군 조직관리 효율화 우수기관 표창에 이어 2년 연속 조직관리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의 2020년도 기준인건비 산정 결과, 시흥시는 총 100명의 기준인력을 배정받아, 대도시급 순증인력을 확보해 내년에도 안정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향후 우리시 맞춤형 상시 조직진단을 통해 기능 및 인력 조정에 중점을 두고, 늘어나는 신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보다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